◆육아휴직급여를 최저임금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정부가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그 내용 알아볼게요
정부, 월 150만 원에서 200만 원대로 상향·대상 확대 고민 중이고 합니다.
소득대체율 낮아 육아휴직 사용률 OECD '최하위권'이라는 심각한 수준이죠
낮은 급여 수준으로 인해 육아휴직을 꺼리는 근로자들에 대한 대책 필요 출산율 제고를 위한 노력 정부가 출산율 제고를 목표로 육아휴직급여 액수 높이는 방안 검토 중입니다.
◆정부의 대책이 필요한 부분들
1. 육아휴직급여 상한을 최저임금 수준
정부는 육아휴직급여 상한을 최저임금 수준으로 높이는 방안 검토 중이며, 낮은 급여 수준으로 인해 육아휴직을 꺼리는 근로자들에게 대책 필요합니다.
2. 출산율 제고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고요
정부가 출산율 제고를 목표로 육아휴직급여 액수 높이는 방안 검토 중?
내년 정책 시행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 모색 중?
3. 육아휴직 현황
육아휴직 대상 및 기간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 및 만 8세 이하,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 양육을 위한 육아휴직 가능합니다.
내년부터 기간이 18개월까지로 확대 예정, 한국의 육아휴직급여 소득대체율 낮음, OECD 비교에서 17번째로 낮은 수준입니다.
4. 낮은 소득대체율과 육아휴직 사용률
소득대체율 낮아 육아휴직 사용률이 하위권에 위치, 출산율 지속적으로 하락 중, 인구 자연감소 문제입니다.
5. 육아휴직 대상 확대 고려
육아휴직 제도는 고용보험기금 주 재원으로 사용, 특수고용노동자(특고)도 육아휴직급여 지급 불가문제도 있습니다.
6. 재원 부족 문제
고용보험기금 적립금 부족, 실적립금 적자 상태, 재원 마련이 과제로 지적되었습니다.
7. 저출산 정책 총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육아휴직급여 확대를 위한 재원 마련 방안 논의 예정만 하고 있습니다.
재원 마련 방안으로 부모보험 신설 및 국고 투입 확대 등 고려와 정부의 육아휴직급여 관련 노력과 현황, 낮은 소득대체율 문제, 육아휴직 대상 확대 및 재원 부족 문제, 그리고 한국의 육아휴직급여 소득대체율은 2022년 기준 44.6%(OECD '가족 데이터베이스')로, OECD 38개 회원국 중 비슷한 제도가 있는 27개국 중 17번째로 낮다.
좋은 정보였으면 합니다.